작업기 workbench

350스케일에서의 리벳팅

gmmk11 2010. 12. 11. 04:23



1차대전함은 전부 리벳팅 접합으로 만들었다고 한다.


기존에 많이 쓰이는 서페이서 중첩과 런너무수지접합은 전부 우글우글한 용접선을 표현하고 있어서 반듯한 리벳접합에는 맞지 않는다.

또 접합 후에 남는 리벳 머리가 문제인데.. 1/350으로 줄인 스케일에서는 보일리가 없지만 리벳접합이란 방식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표현해본디ㅏ.



... 사실 평소에 만들던 1/48 스케일 비행기도 패널라인과 리벳은 상당히 과장된 것이라 350에서도 모형적 과장이라고 하면 별 문제는 없을 것이다.












일단 리벳 접합의 모양에 대해서 사진자료를 수집했으나 당시 건조중인 사진이 나올리 없고;;


간략화된 도식 정도밖에 찾을 수 없었다.

일단 리벳은 튀어나와서 + 몰드로 해야하지만 그건 35스케일에서나 가능한 일이고 350에서는 불가능.


일반 리벳철필으로 찍으면 프라에 구멍이 나면서 그 주변이 밀려올라오는 효과로 대체한다.



또 그림에서 패널라인도 용접선처럼 +가 아니라 -인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.
















애용하는 패널라이너로 적당히 패널을 새기고 리벳팅은 룰러를 굴려줬다.


2중리벳팅이 된 곳은 적당히 골라 2-3번 굴려주는 선에서 마무리



긋다가 어긋나서 상당히 지저분하게 된 부분도 있는데 어쩔 수 없다. 나중에 웨더링으로 커버해야지.











보통 함선모형을 보는 거리에서 보면 이정도로 나온다.



고운사포로 좀 긁어주고 서페이서 뿌리고 도색까지 입히면 프라찌꺼기 일어나서 지저분해진 것은 거의 사라질 것같다.



리벳자국이 난 곳은 녹물 워싱, 흑/백 유화 워싱 때 확연히 드러날 듯...






근데 표면정리하면서 흘수선 몰드를 지워버려서 상당히 난감하다.;;;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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